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성경연구

ESV 스터디 바이블(개역개정/한글번역)

by 열린문 posted Sep 1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first.jpg




▒ 발간사
성경 읽는 사람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스터디 바이블
『ESV 스터디 바이블』은 16세기 말 제네바 성경에서부터 시작된 약 450년의 스터디 바이블의 역사상 형식과 내용 양면에서 가장 종합적이고 체계적이며 탁월한 스터디 바이블로 평가됩니다. 스터디 바이블의 저자나 독자 편에서‘스터디 바이블에는 이런 내용이 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소망들이 거의 모두 한 권 속에 반영된‘스터디 바이블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꿈의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분량 면에서 최대의 스터디 바이블
첫째, 분량 면에서 최대입니다. 성경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본문 자체에 대한 주석과 200여 개의 총천연색
성경 지도와 40개의 특별 삽화와 200개의 도표는 말할 것도 없고, 신구약 전체를 하나의 이야기로 파악하는 성경신학적 개관, 모세 오경,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 중간사, 복음서, 서신서 등 각 장르별 개론, 성경 각 권에 대한 서론, 부록에 있는 기독교 교리, 기독교 윤리, 기독교 변증 등, 수십 권의 성경 자료와 수십 권의 성경 주석을 한 권으로 요약해 놓은 성경 연구의 종합 백과사전과 같습니다.

내용 면에서 최고의 스터디 바이블
둘째, 내용 면에서 최고입니다. 100여 명의 복음주의 신학자들이 종교개혁 신앙의 전통에 따라 최신의 학문 성과를 반영해 집필했습니다. 신학 각 분야의 최고 전문 신학자들이 분명하고 알기 쉽게 해당 분야를 저술했으므로 성경 해석과 적용에 대해 안심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사용 면에서 최선의 스터디 바이블
셋째, 사용 면에서 최선입니다. 목회자, 신학생, 성도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목회자들은 이 책의 각 권에 대한 서론 및 부록의 논문들을 성경 개론, 기독교 교리, 기독교 윤리 등에 대한 기본 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학생들은 이 책에 나오는 성경 주석과 신학의 여러 분야 논문을 평생 공부해야 할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은 이 책에 나오는 약 100명의 신학자들을 개인 교사로 삼아 성경 전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공부하는 자습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1번씩 읽으면 좋은 스터디 바이블
목회자, 신학생, 성도들 모두 이 책의 부록에 나오는 성경 읽기 계획표에 따라 또는 부흥과개혁사에서 발간한 맥체인 성경 읽기표에 따라 해마다 성경 일독과 더불어 이 책을 일독하는 것은 최선의 성경 읽기, 최선의 성경 공부가 될 것입니다. 성경 이해와 해설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이 한 권 속에 농축되어 담겨 있는 이 스터디 바이블의 발간을 통해 이 땅에 더욱 성경을 사랑하는 개인, 더욱 성경에 기초한 교회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를 소망하며, 하나님의 영광이 조국과 세계 위에 더욱 드러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_김은주(부흥과개혁사 대표)


▒ ESV 스터디 바이블 사용 설명서

목적과 비전
『ESV 스터디 바이블』은 사람들이 성경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즉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한 진리를 강력하고 설득력 있고 삶을 변화시키는 실재로 마주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 결과 완전히 새로운 해설, 지도, 삽화, 도표, 연대표, 부록(논문), 기타 여러 특징을 지닌 지금까지 출판된 스터디 바이블 중 가장 종합적인 스터디 바이블이 탄생했다. 복음적인 기독교인 학자 및 교사 95명으로 이루어진 탁월한 팀이 만들어 낸 이 스터디 바이블은 (20권의 성경 자료 시리즈와 맞먹는) 2백만 단어가 넘는 성경 본문 및 통찰력 있는 설명과 가르침을 담고 있다. (13~18쪽의 기고자 전체 목록을 보라.)
따라서 이 스터디 바이블의 목적과 비전은 다른 무엇보다도 (1) 그 내용과 의도의 탁월함, 아름다움, 정확함이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2) 사람들이 성경과 복음과 그들의 주님이자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이르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한낱 인간의 말
『ESV 스터디 바이블』은 두 종류의 말을 담고 있다. 첫 번째 종류의 말은 성경의 실제 말씀이며 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바로 그 말씀이다. 이 말씀은 각 페이지의 상단에 큰 글자체로 인쇄되어 있다. 두 번째 종류의 말은 성경 해설로 이는 순전히 인간의 말이다. 이 말은 각 페이지의 하단에 작은 글자체로 인쇄되어 있다. 글자 크기의 차이는 독자들에게 성경 말씀 그 자체가 해설의 말보다 무한히 더 귀중하다는 점을 상기시키는 데 기여한다. 성경 말씀은 우리의 창조자가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그 말씀은 전적으로 진실하고(시 119:160; 잠 30:5; 딛 1:2; 히 6:18) 순전하고(시 12:6) 강력하며(렘 23:29; 히 4:12; 벧전 1:23) 지혜롭고 의롭다(시 19:7~11). 하나님의 백성은 두려움과 경외심을 가지고(신 28:58; 시 119:74; 사 66:2) 기뻐하고 즐거워하며(시 19:7~11, 119:14, 97, 103; 렘 15:16) 이 말씀을 읽어야 한다.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고(요 6:68; 벧전 1:23) 현재 이 세상에서 우리의 영적인 삶에 매일 자양분을 공급하신다(신 32:46; 마 4:4). 반면 성경 해설은 성경 말씀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결코 성경 그 자체의 대체물이 되어선 안 된다. 따라서 이 스터디 바이블을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은 언제나 성경 말씀으로 시작하고 끝내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먼저 성경의 실제 말씀을 읽고 우리의 마음과 생각으로 이 말씀을 이해하려 애쓰며 우리 삶에 이말씀을 적용해야 한다. 다음으로 성경 말씀 그 자체에서 시작한 후에 우리는 본문의 배경에 대한 정보, 아리송한 단어나 구절의 의미, 성경의 다른 부분들과의 관련성 등에 대해 성경 해설과 그 밖의 여러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또다시 성경 그 자체로 돌아가서 새롭고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성경을 읽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삶의 상황에 맞게 들려주시고 우리를 하나님께 가까이 인도해 달라고 간구해야한다.

ESV 스터디 바이블 해설의 목적
『ESV 스터디 바이블』에 담긴 해설의 목적은 성경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해설을 통해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성경 해설은 다음과 같은 유형의 유익한 내용을 제공한다.

ESV 스터디 바이블 사용 설명서
1. 성경 본문에 대한 설명. 특별히 인접 문맥과 성경 전체와의 관련성 속에서 구체적인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한 설명.
2. 각 문단이 새롭게 시작되는 곳에서 그 문단의 의미와 목적을 설명하는 짧은 요약 해설. 이 해설은 성경 각 권의 개요에 상응하며, 각 책의 구조를 확인하는 데 알아보기 쉽도록 박스 안에 들어 있다.
3. 구약 성경 전체에 걸쳐 구원의 역사가 펼쳐질 때 구체적인 성경 본문이 어떻게 전체적인 구원 역사에 들어맞는지에 대한 요약 해설.
4. 종종 오해되는 알쏭달쏭한 사건, 단어, 구절들에 대한 설명.
5. 본문을 해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맥적인 틀을 제공해 주는 역사적, 고고학적 정보에 대한 배경 설명.
6. 성경 원어에서 핵심적인 단어들의 의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보통 원어 사전의 형태로 제시된) 핵심적인 헬라어 및 히브리어 단어들에 대한 설명.
7. 중요한 성경 본문에 대한 의미 있는 대안적 해석의 제시.
8. 기독교 교리, 신학, 윤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핵심 본문들에 대한 설명.
9. 특정한 성경 본문의 진실성, 역사성, 또는 신빙성에 대한 이의 제기와의 대화 및 그에 대한 응답.
10. 선별된 핵심 본문의 경우 오늘날의 삶에 대한 적용.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와 가르침
『ESV 스터디 바이블』은 이런 목적을 염두에 두고 하나님의 말씀을‘설명’하거나‘해설’하거나‘가르치는’수백 년간의 전통을 이어 나간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이 과정은 성경 그 자체 안에서도 발견된다. 예컨대모세는신명기의말씀을이스라엘백성에게전할때그들에게이렇게말했다.“ 네자녀에게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 6:7). 이와 비슷하게 에스라와 레위인들은 바벨론에서 돌아온 포로들에게 율법책을 낭독할 때“그들에게 율법을 깨닫게 하였는데……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다 깨닫게”했다(느 8:7~8). 초대 교회에서 빌립은 에티오피아 내시가 이사야서에서 읽고 있던 말씀을 깨닫도록 돕기 위해 보내졌다(행8:26~40). 또한 사도 바울은 성마다 다니며“하나님의 말씀을”가르치는 일에 시간을 할애했다(행 18:11.참조, 15:35, 20:20, 27). 마찬가지로 교회 역사 전체에 걸쳐 하나님은 말씀을 가르칠 사람들을 일으키셨다(참조, 고전 12:28; 엡 4:11). 이 스터디 바이블은 이런 역사적 흐름 속에 서 있으며 특별히 설명과 가르침을 제공하기 위해-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이르도록 돕고 온 세상의 하나님의 백성에게 덕을 세우고 그들을 강건하게 하기 위한 방편을 제공하기 위해-만들어졌다.

교리적 관점
『ESV 스터디 바이블』의 교리적 관점은 종교개혁의 역사적 흐름에 속한 고전적인 복음적 정통 신앙의 관점이다. 성경 해설은 완전한 성경의 진실성에 대한 확신의 관점에서 집필되어 있다. 오류나 모순이 있다는 혐의가 제기된 본문에서는 그러한 이의 제기에 대한 가능한 해법을 제안했다. 우리는 성경 해설에서 때때로 고전적인 복음적 정통 신앙과 모순되는 해석도 요약해서 그런 견해가 왜 어떻게 성경과 모순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그러한 복음적 정통 신앙의 넓은 전통 안에서 세례, 성찬, 영적 은사, 이스라엘 민족의 미래 같은 논란거리인 주제들과 천년왕국 및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와 관련된 기타 사건들에 대한 질문들에 대해 다양한 복음주의적 입장들을 공평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추가적인 내용: 서론과 부록
성경 해설 외에도『ESV 스터디 바이블』에는 다음 내용을 포함한 기타 유용한 자료들이 풍성하게 담겨있다.
▶ 저자, 저작 시기, 역사적 배경, 핵심 주제, 문예적 특징, 자세한 개요에 초점을 맞춘 성경의 각 책과 각 문단에 대한 광범위한 서론.
▶ 고대 세계의 역사와 고고학, 구약과 신약의 정경, 고대 사본의 신뢰성, 성경 원어(히브리어, 아람어, 헬라어)의 성격에 대한 배경 연구.
▶ 구약 전체에 걸쳐 발견되는 구원 역사 속의 여러 주제들이 궁극적으로 어떻게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는지를 보여 주는 구원사에 대한 간략한 개관.
▶ 성경의 주요 교리 및 윤리적 가르침에 대한 일련의 소논문들.
▶ 복음주의적 개신교, 진보적 개신교, 동방 정교회, 로마 가톨릭 교회를 포함한 기독교 내의 교리와 성경 이해 면에서의 기본적인 차이점들에 대한 요약.
▶ 기타 세계 종교(현대 유대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유교)에 대한 설명.
▶ 주요 이단 종파들이 어떻게 어디서 성경과 고전적인 복음적 기독교에서 벗어났는지를 설명하는, 이단 종파의 가르침에 대한 개관.

다른 독특한 특징들
새롭게 만들어진『ESV 스터디 바이블』에는 여러 독특한 특징들이 있다. 이런 독특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위성 이미지, 디지털 기술, 지도 제작 기법으로 만들어진 200개가 넘는 최신 총천연색 지도. 광범위한 조사와 가장 최신의 성경 고고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 지도들은 성경 전체에 걸쳐 총천연색으로 인쇄되어 성경의 사건들, 사람들, 장소들에 생동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 이 스터디 바이블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성경의 중요한 건물들, 성읍들, 물건들을 정확하게 자세히 보여 주는 40개가 넘는 총천연색 그림의 최신 삽화.
▶ 핵심적인 통찰과 분석을 분명하고 간결한 개요 형태로 제공하며 성경 전체에 걸쳐 해설과 함께 실려 있는 200개가 넘는 도표.
▶ 8만 개의 관주. 이 관주는 종합적으로 중요한 단어, 구절 및 성경의 주제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히) 또는 (헬)은 관주로 처리된 구절의 유사성이 히브리어나 헬라어 원어에서 더 분명함을 나타낸다.

목표와 비전
이 서문의 첫머리에서 언급한 것처럼『ESV 스터디 바이블』의 목표와 비전은 다른 무엇보다도 (1) 그 내용과 의도의 탁월함, 아름다움, 정확함이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2) 사람들이 성경과 복음과 그들의 주님이자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이르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어떤 일도 언제나 완벽하지 못하며 오류에 빠지기 쉽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하나님이 여전히 불완전하고 부적절한 것들을 사용하셔서 영광과 찬양을 받으신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작업을 우리의 삼위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과 하나님의 백성에게 바친다. 그와 더불어 우리 주님이 이 책에 의도하지 않게 담겨 있을지 모르는 일체의 오류와 부족함에서 보호하고 지켜 주시기를 기도하며 또한 하나님의 은혜로 이 스터디 바이블이 많은 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일에, 그리고 온 세상에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는 일과 이 세대와 다가올 세대들을 위해 영원토록 유용한 것으로 드러나기를 기도한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_레인 데니스(편집장)·웨인 그루뎀(총괄 감수자)


▒ 추천사

[ESV 스터디 바이블 추천사- 가나다순 ]

영적 어둠 가운데 신음하는 한국 교회는 부흥과 개혁을 갈망하고 있다. 이 부흥과 개혁은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진지한 관심과 올바른 이해에서 시작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 쉽게 볼 수 있으면서, 학문적으로 신뢰할 만하고, 개혁주의 신학에 입각한 우리말 스터디 바이블이 출간된 적은 없었다. 이런 의미에서 ESV 스터디 바이블의 번역 출간은 부흥과개혁사에게뿐 아니라 한국 교회의 부흥과 개혁을 위한 ‘신의 한 수’라 할 수 있다. 머지 않아 ESV 스터디 바이블은 목회자뿐 아니라, 말씀을 사모하는 모든 평신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참고서가 될 것이다.
- 김구원 교수(개신대학원대학교)

ESV 스터디 바이블은 16세기의 유명한 제네바 바이블이 나온 이래로 가장 훌륭한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약 100여 명의 권위 있는 복음주의와 개혁주의 계열의 학자들이 집필한 책으로서 이 책 한 권이 신학교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분량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꾸준히 읽게 되면 엄청난 양의 신학적인 지식을 얻게 되고, 균형 잡힌 신학 교육을 받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다른 스터디 바이블의 도움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신자들의 신앙적인 욕구와 경건의 필요성을 채워 주기에 충분한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아마 이 책을 추천한 것을 죽을 때까지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 김남준 목사(열린교회)

부흥과 개혁사에서 ESV 스터디 바이블을 번역한 것은 큰 일을 해낸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과 목회자들은 어떻게 하면 성경을 더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갈급함을 가지고 있는데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쉽고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석 성경이다. 영어 원본은 활자도 적고 글자도 빡빡해서 어려운 느낌을 주었는데 부흥과개혁사 번역본은 글자도 선명하고 눈에도 잘 들어오며 번역도 잘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성경 진리 속으로 담대히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 김서택 목사(대구동부교회)

성령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생명을 주시고, 또한 그 생명을 풍성하게 하신다. 그러므로 스터디 바이블의 최고 목적은 정확하면서도 아름답고 겸손하게 성경 이해를 돕도록 최고로 엄선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쉬우면서도 핵심과 깊이를 놓치지 않고 풍성하면서도 산만하지 않게 생생한 본문 이해를 뒷받침해야 한다. 요체는 탁월한 자료를 제공하면서도 자료에 파묻히지 않고 성경 본문을 사랑하게 만드는 것이다. ESV 스터디 바이블만큼 이런 목적을 성취해 낸 책을 아직 보지 못했다. 이 책을 통해 성경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눈이 열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향한 꺼지지 않는 열망이 일어나길 기도한다.
- 김윤기 목사(남부중앙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 무오를 표방하는 고전적인 정통신학의 입장을 보여줄 뿐 아니라 현대 복음주의 신학의 진수를 드러내는, 이 분야에 최고의 책이다. 게다가?ESV 스터디 바이블은 영적으로 큰 은혜가 될 뿐 아니라 복음주의의 성경 해석의 흐름과 다양한 견해를 알 수 있어 성경을 이해하는 데 안심하며 읽을 수 있는 서가의 필수품이다.
- 김지찬 교수(총신대학원 구약학)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 본문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 만들어 줍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에 있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모든 설명을 차근차근 읽게 되면 성경에 대한 크고 넓은 이해가 생기며 하나님의 구속 역사와 기독교 세계관이 정립될 것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하나님의 말씀을 건강하게 가르쳐 주고 바른 지식을 전달해 주기 때문에 목회자들뿐 아니라 일반 성도들에게도 큰 유익을 줍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을 유익하게 활용하여 예수님 따라가는 목회자와 성도들이 한국교회에 많이 생겨나게 되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김희석 교수(총신대학원 구약신학)

한국의 모든 크리스천 가정에 꼭 한 권씩 구비하여 신실한 영혼들의 신앙 여정을 위한 양식으로 삼을 수 있는 탁월한 가족용 주석 성경입니다. 쉽지만 어려운 하나님의 말씀을 다양한 도우미?각주, 도표, 지도, 각권 개관, 부록, 구속사적 해석, 성경읽기 계획표?들을 동원하여 독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마음에 다가서게 합니다. 이보다 더 좋은 스터디 바이블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 교회 신자들의 영적 근력을 위해 부흥과 개혁사가 내어놓은 최상의 선물입니다.
- 류호준 교수(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장)

오늘날 우리는 똑같은 성경을 가지고도 전혀 다른 소리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누구 말이 옳은지 모르겠다.”는 성도들의 탄식을 듣고 있다. 일찍부터 기독교회가 외쳤던 솔라 스크립투라(Sola Scriptura)가 무너져 이제는 각자의 소견에 따라 성경을 이해하고 신앙과 삶을 갖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 되었다. 누구든지 성경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알고 구원의 복과 기쁨을 알 수 있게 되는데, 그 성경이 이제는 각자의 소견에 따라 요리 가능한 무엇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런 현실을 바로잡아 줄 선생과 설교자 그리고 좋은 안내서가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 모든 신자의 간절한 바람이다. 바로 이 ‘ESV 스터디바이블’이 그런 필요에 매우 시효 적절하고 충족이 될 최고의 안내서라고 생각한다.
이 안내서는 너무 다양한 성경 해석과 다른 해석에 노출된 신자들과 예수를 바르게 믿고자 하는 자들에게 안전함과 균형을 갖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본다. 이 최고의 안내서를 통해 한국 교회 성도들이 더 이상 거짓된 가르침과 각자의 소견에 따른 주장에 미혹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의 풍성함을 맛보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자라 가고 구원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 박순용 목사(하늘영광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은 우리를 인도해 성경 자체가 말하고 있는 내용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이 성경을 읽어 감에 따라 우리의 기대와 이해는 성경의 본래 가르침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성경이 담고 있는 현실의 역사성도 잊지 않도록 길안내를 해 주는 성경입니다. 정성들여 준비된 개관과 부록까지 빠짐없이 읽으면 신앙생활에 큰 유익을 누릴 것입니다.
- 박영선 목사(남포교회)

성경은 전 세계인들이 가장?사랑하는 부동의 베스트셀러로, 지혜와 능력, 구원과 생명의 책이다. 이번에 출간된 ESV 스터디 바이블은 기존의 성경 주석이나 수많은 신학 연구서를 집대성한 명저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얻고자 하는 성경의 뜻과 의미, 신학 전반의 궁금증과 다양한 필요를 충족할 수 있다. 본서의 특징은?독자들의 깊은 이해를 위해 성경 각 권의 내용을 각 장의 문단 구조를 따라 해석하되 중요한 부분에는 관주 성경을 첨가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지도를 포함하여 선택적 항목에 따른 다양한 도표, 대표적으로 성경신학의 구속사적인 도표 같은 별도의 해설을 첨가했다. 무엇보다도 본서의 백미는 부록으로 신앙에 필요한 심도 있는 신학적 주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하여 독자들의 영적 필요를 통쾌하게?채워주는바,?결코 후회함이 없을 것이다.
- 서요한 교수(총신대학교 역사신학)

금번에 부흥과개혁사에서 역간한 ESV 스터디 바이블은 스터디 바이블 사상 유례가 없는 최고의 역작이다. 지금까지 간행된 여러 종류의 스터디 바이블이 그 나름대로의 장점과 매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ESV 스터디 바이블은 해당 본문의 설명 및 연관된 성경적?신학적 해설에 있어서 양으로나 질로나 단연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성경의 내용[해당 구절 및 더 넓은 범위의 본문]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배경 지식이 낱낱이 다루어져 있는가 하면, 해설과 가르침의 내용이 학문적 깊이를 기반으로 깔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신학적으로 건전하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 해석?성경 배경?교리?신학?윤리 등 여러 분야에서의 스터디가 가능하도록 돕기 때문에 명실공히 스터디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일반 교우든 지도자든-에게 이 스터디 바이블을 평생의 벗으로 추천한다.
- 송인규 교수(합동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성경이 모든 인류에게 가장 사랑받아 온 책이라는 사실과는 달리 놀랄 정도로 평신도들의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는 요원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바른 성경 읽기라는 목적 아래 다양하고 풍성한 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담겨진 자료는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읽히는 신뢰도 높은 접근성을 가집니다. 본 성경은 평신도들이 복음주의 체계 속에서 성경을 바르게 읽을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삼일교회는 얼마 전 전체 교역자와 평신도 지도자들 모두가 한 권씩 구비할 수 있도록 독려했습니다. 부디 더 많은 성도님들이 ESV 스터디 바이블로부터 건강한 성경 읽기의 신선한 도전을 받기를 기대합니다.
- 송태근 목사(삼일교회)

이번에 부흥과개혁사에서 ESV 스터디 바이블 번역본을 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영어 판본을 외국에서 사용해 왔습니다. 즐겨 제 책상 옆에 두었는데 이번에 번역되어 한국 성도들에게 알려지니 매우 감사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연구하거나 성경을 묵상할 때 언제나 옆에 두고 보아야 할 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 출간은 한국 교회 성도들이 말씀으로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영적 성장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여러분이 말씀의 세계로 빠져드는 일에 이 책이 귀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 이규현 목사(부산수영로교회)

최근 복음주의적인 입장을 잘 제시해 주고 있는 좋은 주석성경인 ESV 스터디 바이블이 2008년 미국에서 출간되었는데 드디어 2014년에 한국어판이 나온 것을 축하합니다. 옛날 제네바 주석 성경이 성도들한테 큰 영향을 미친 것처럼 ESV 스터디 바이블도 동일하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주석 성경들은 잘못된 신학 사상을 알리는 도구가 되기도 했는데 ESV 스터디 바이블은 신실한 100여 명의 복음주의자들이 집필했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가 없이 우리가 믿고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을 통해 한국 교회 성도들이 성경을 사랑하고, 한국 교회가 하나님 말씀에 근거한 교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승구 교수(합동신학대학원)

세대주의를 널리 보급하는 데 기여했던 스코필드 레퍼런스 바이블(1909년)이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 한글로 번역되고도 출간되지 않은 것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세대주의는 개혁주의와 다른 해석학과 종말론을 견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 원서로만 볼 수 있었던 ESV 스터디 바이블이 금번에 한글로 완역된 것은 한국 교회에 주신 값지고 귀한 복이라 생각한다. 95명의 신학자와 성경 교사들이 집대성한 본서 속에는 성경 해석, 사진 자료, 교리와 윤리 등 다양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서 성경 공부에 유익을 주기 때문이다. ‘창조의 날’이나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 부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저자들은 신중하고 건전한 해석들을 독자들에게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읽을 수 있다.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을 잘 이해하고 그 말씀에 따라 살기를 소망하는 성도들의 가정마다 이 스터디 바이블을 한 권씩 구비하여 지속적으로 참고하면 경건 생활과 신앙 성숙에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 이상웅 교수(총신대학원 조직신학)

한국어판 ESV 스터디 바이블 출간에 대해 신학자로서 또 한국교회의 한 일원으로서 무척 기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을 통해 한국 교회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고 성서 한국으로 나아가는 데 좋은 토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세 가지 이유 때문에 ESV 스터디 바이블을 누구에게나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첫째,?필진들이 건전한 신학적 입장을 가진 성경 각 분야의 전문가들입니다. 둘째, 구속사적인 설명을 제공해 줍니다. 구속사적인 설명이란 역사를 통해 하나님이 하신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방법입니다. 셋째, 본문에 대한 정확한 해설뿐 아니라 성경의 서론, 각종 도표, 지도 등, 여러 방면에서 기본적이고 풍성한 자료들을 제공해 줍니다. 이런 점에서 ESV 스터디 바이블은 한국 교회의 성경 공부에 귀중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
- 이필찬 교수

ESV 스터디 바이블은 한국 교회를 위한 큰 선물입니다. 이 성경의 장점이 많지만 첫째, 각 단락별로 설명이 정확하고 자세하며, 요약이 잘 되었다는 것입니다. 둘째, 매우 자세한 관주를 통해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개혁주의 기본 원칙을 잘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셋째, 우리말 번역에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히브리어, 헬라어 원문에는 나타나는 비교 구문들을 잘 정리해 놓았다는 것입니다. 그밖에도 필진이 복음주의 계열, 특히 개혁주의자들이 많다는 것, 좋은 주석가들이 집필을 해서 내용상 앞뒤가 잘 들어맞는다는 것,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번역자들이 번역을 했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부흥과개혁사에서 지금까지 한국 교회와 신학계를 위해 큰 공헌을 많이 해 왔는데 이번에도 ESV스터디 바이블을 통해 많은 목회자와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에게 유익을 주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여러분이 한 권씩 소장을 하셔서 일 년에 한 번 이 스터디 바이블을 완독하면서 성경 공부와 경건 생활을 한다면 큰 유익이 될 것입니다.
- 장동민 교수(백석신학대학원)

본서는 다섯 가지 얼굴을 지니고 있다. 수 만 개의 풍부한 관주를 포함하고 있는 개역개정판 성경이요, 개혁파 신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본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심층적으로 주석한 최상의 주해서요, 본문 중심의 설교를 위해 더 이상의 추가적 문헌들이 필요 없는 엄청난 내용이 들어 있는 최적의 설교 자료요, 다채로운 지도와 도표, 삽화와 더불어 기존의 모든 성경 지식을 망라한 최신의 성경 공부 교재요, 구속사적인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성경적 교리를 다 담아 낸 최고의 개혁주의적 신학서다.
- 전광식 교수(고신대 총장)

생명의 말씀인 성경을 가까이 하여 즐거워하고 마음껏 누리지 못하며 사는 것이 조국 교회의 아픔과 고통의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을 받는 좋은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일에 도움을 주고, 성경을 가까이 하여 즐거워하고 누리게 하는 귀한 ESV스터디바이블 한국어 판본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이 스터디바이블은 좋은 지도와 적절한 해설, 배경에 대한 바른 지식 등을 잘 담고 있어서 성경을 읽으면서 동시에 시원하고 좋은 해설을 만나게 해 준다. 초신자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교사나 리더로서 성경을 가르치는 이들에게는 더더욱 유익한 책이다. 집에 소장해 두고 수시로 펼쳐보고 싶은 한 권의 스터디바이블을 찾는 성도에게, 성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성경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책을 찾는 성도에게 ESV스터디바이블을 적극 추천한다.
- 화종부 목사(남서울 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이 포함하는 범위와 신학적 신실함은 실로 경탄할 만합니다.
- 존 파이퍼(베들레헴 침례교회)

저는 ESV 스터디 바이블의 신학 편집장으로서 우리가 함께 작업해서 만든 ESV 스터디 바이블이 스터디 바이블의 완전히 새로운 표준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 제임스 패커(리젠트 대학 신학과 교수)

ESV 스터디 바이블은 대작이며, 기념비적인 책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지금까지 나온 스터디 바이블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미국 기독교를 형성할 작품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 조 카터(작가, 블로거)

ESV 스터디 바이블은 제가 지난 50년간 성경을 가르치면서 발견한 가장 좋은 성경 공부 교재입니다. 주석, 논문, 지도, 그리고 삽화는 모두 최고 수준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대단한 업적입니다.
- 제리 브릿지스(『거룩한 삶의 추구』저자, 연설가)

ESV 스터디 바이블은 지금까지 발간된 스터디 바이블 중에서 가장 종합적인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성경을 진지하게 공부하는 학생들은 이 책으로 성경 본문과 배경, 그리고 신학적 주제들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사용이 쉽고 아름답게 제작되었으며, 초신자들에게도 좋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 그레엄 골즈워디 (무어신학교 전 교수)

ESV 스터디 바이블은 질적인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수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의 주석과 논문, 시각 자료는 21세기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 R. 켄트 휴즈(칼리지 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의 출간으로 스터디 바이블의 새로운 장이 열렸습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경이로운 자료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우리 시대 최고의 학자 집단이 저술했으며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스터디 바이블 중 가장 유익하고 매력적인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정교하게 제작된 지도와 삽화는 상세한 주석과 주제별로 정리된 논문들을 더욱 빛나게 합니다. 저는 ESV 스터디 바이블의 열렬한 팬입니다.
- 데이비드 S. 도커리(유니온 대학 총장)

ESV 스터디 바이블은 탁월성의 기준을 새롭게 세웠습니다. 통찰력 있는 논문과 풍성한 지식이 담긴 주석으로부터 깔끔한 디자인과 아름다운 삽화에 이르기까지 매 페이지에 담긴 장인 정신으로 인해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귀중한 도구입니다. 목사로서 우리 교회의 모든 성도의 손에 ESV 스터디 바이블을 한 권씩 쥐여 드리는 게 제 소원입니다.
- 조슈아 해리스(언약생명교회)

지난 25년간 여러 종류의 개정판 성경과 번역본에 기초한 스터디 바이블이 넘쳐났습니다. 상당히 훌륭한 스터디 바이블이 많았지만, ESV 스터디 바이블은 단연 최고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폭넓은 지역적, 교회적 배경을 가진 수많은 복음주의적 신학자들이 저술한 걸작으로서 성경 본문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주석뿐 아니라 구약신학, 모세오경의 서론, 복음서와 사도행전, 그리고 서신서 개관과 같은 주제를 다룬 논문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게다가 총천연색 지도, 사진, 그래프와 도표들이 관련 지역에 알맞게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금상첨화입니다. 크로스웨이 출판사는 새로운 세대가 사용할 스터디 바이블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 유진 H. 메릴(달라스 신학교 구약학 석좌교수, 남침례교 신학교 구약해석학과 석좌교수)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터디 바이블의 주석과 주해는 흥미를 유발하지만 지면 부족으로 개론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ESV 스터디 바이블은 이 한계를 넘어 성경 본문을 더욱 풍성하고 상세하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은 주해와 주석으로 가득한 매 페이지, 그리고 다량의 지도와 정의, 설명이 이 책 한 권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두말할 것 없이, 지금부터 이 책은 제가 가진 최고의 성경 자료가 될 것입니다.
- 폴 L. 마이어(웨스턴미시건 대학 고대사 교수)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 읽기와 성경 공부와 성경 교육을 위한 세계 최고의 한 권으로 된 자료입니다. 탁월한 복음주의 신학자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ESV 스터디 바이블은 논문과 서론, 주석에서 신학적, 역사적, 문법적, 고고학적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해 줍니다. 시각적 효과도 충격적입니다. 아름다운 이미지들은 독자들이 계속해서 성경 공부를 하도록 이끌어주며, 성경에 나오는 장소와 배경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필립 라이큰(제10장로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은 보물입니다. 풍부한 자료로 가득 찬 아름다운 책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신학생이나 오랫동안 사역해 온 목회자에게 유익할 뿐 아니라, 초신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앨버트 몰러(남침례신학교 총장)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학자들이 뛰어난 지혜와 방대한 지식과 깊은 신앙으로 저술했습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 저자들은 지성과 감정을 다해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탁월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교회에는 큰 선물이며, 설교자들에게는 귀중한 도구이며, 하나님의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자원입니다.
- 브라이언 채플(언약신학교 총장)

ESV 스터디 바이블은 걸작입니다. 혁신적인 제작 방식, 아름다운 시각 자료와 훌륭한 신학자들의 주석 등 유용한 정보로 가득 차 있습니다.
- 마크 데버(캐피털 힐 침례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의 저자들은 가장 보수적이고 확고하며 균형 잡힌 입장을 취하는 신학자들입니다. 이들은 성경의 권위를 확신하는 신실한 해석자들로, 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팀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성경 각 권의 서론, 개관, 학습용 주해는 성경을 이해하는 데 유익합니다. 도표와 그림, 지도는 언제 어디서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탁월한 서론은 독자들이 구약과 신약의 정경, 고대 사본의 신뢰성, 성경 해석과 적용, 그리고 기타 기독교 교리에 대한 어려운 주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경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 학생, 목회자뿐 아니라 모든 기독교인에게 주옥같은 이 책을 추천합니다.
- G. K. 빌(휘튼대학교 성서 및 신학대학원 신약학 교수, 케네스 T. 웨스너 성서학과 학과장)

ESV 스터디 바이블은 쉽고 포괄적이며, 신학적으로 건전하며, 아름답고 유용하게 구성되었으며, 지도와 도표, 엄선된 관주와 삽화로 가득합니다. 저는 ESV 스터디 바이블이 기독교인을 양육하는 데 즉각적이고 든든한 자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등학생, 대학생, 신학생, 분주한 목회자, 그리고 성경 교사 모두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저는 여러 면에서 가장 앞서고 유익한 ESV 스터디 바이블을 기쁘게 활용할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 리곤 던컨 3세(제1장로교회, 신앙고백적 복음주의자 연합 회장)

ESV 스터디 바이블의 명료성과 아름다움은 탁월합니다. 절대 진리가 부정되는 우리 시대에 성경의 신뢰성과 진리를 온전히 확신한다는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우리 시대 최고의 성경 학자들과 교사들이 성경은 신뢰할 만한 것이며 진리라는 것을 ESV 스터디 바이블을 통해 아주 분명하고도 설득력 있게 보여 주었습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성경을 더욱 깊이 이해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탁월한 자료입니다. 저도 ESV 스터디 바이블을 열심히 읽을 것입니다.
- 조니 에릭슨 타다(조니와 친구들 국제장애인센터 창립자)

특별 삽화와 총천연색 지도가 들어간 ESV 스터디 바이블은 정말 탁월합니다. 도표는 보기 좋을 뿐 아니라 내용도 상세하고 정확하며, 최신의 고고학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성경 속 도시와 건물을 생생하게 재현한 3D 삽화와 200개의 지도는 지도책을 방불케 합니다. 고품격 번역과 최고 전문 신학자들의 주석, 그리고 멋진 삽화로 완성된 최고의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 토드 볼렌(매스터즈 대학 성서신학과 부교수, BiblePlaces.com의 사진작가)

ESV 스터디 바이블은 새로운 세대의 성경 교사와 성경 학생들에게 제공된 가장 중요한 자료입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단연 최고입니다.
- 마크 드리스콜(마스힐 교회, 사도행전 29장 교회 개척 네트워크 회장)

간결하고 정확하며 통찰력이 가득한 ESV 스터디 바이블은 정말 놀라운 책입니다. 본문의 충실함, 교리적 건전함,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ESV 스터디 바이블은 하나님의 영감 된 성경을 공부하기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엄청난 도움을 줄 것입니다. 나는 이 특별한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 랜디 알콘(베스트셀러 『헤븐-천국은 이런 곳이다』, 『돈, 소유, 그리고 영원』 저자)

ESV 스터디 바이블은 이미 보물 같은 성경의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 아직 성경의 경이로움과 풍성함을 모르는 이에게 값을 매길 수 없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나는 특히 논문과 주석이 위대한 구속사를 강조하며, 성경의 다양한 부분과 주제를 잘 연결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풍성한 통찰력이 가득하며, 학문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저술된 이런 걸작에 깊이 감사합니다.
- 낸시 레이 드모스(라디오 프로그램 <우리의 심령을 부흥시키소서> 진행자)

하나님 중심으로 신중하게 쓰인 번역본에 풍성한 논문과 주석, 상세 자료가 어우러진 ESV 스터디 바이블은 단 한 권으로 된 이상적인 성경 해설 자료입니다.
- 피터 젠슨(호주 앵글리칸 교회)

이제 막 성경의 생명력을 발견한 사람들에게 ESV 스터디 바이블이 지니게 될 의미를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성경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이라면, ESV 스터디 바이블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깊이 있는 성경 공부를 원하는 신세대 성경 독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입니다.
- 데이비드 헬름(홀리 트리니티 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은 탁월한 성경 연구 도구들과 깊은 신학적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주님이 현 세대와 다음 세대를 위해 주신 섭리의 선물입니다. 신자와 교회, 그리고 기독교 지도자들에게 대단한 가치를 지닙니다.
- 해리 L. 리더 3세(브라이어우드 장로교회, 『다이나믹 리더십』 저자)

ESV 스터디 바이블의 디자이너와 저자들은 ‘성경 연구’를 ‘스터디 바이블’에 잘 녹여 냈습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스터디 바이블의 새로운 표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성도에게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 안토니 J. 카터(이스트포스트 교회)

ESV 스터디 바이블이 제공하는 주석과 논문, 색인에 나오는 풍부한 설명 자료는 시중의 가장 유익한 스터디 바이블에 필적할 만하고, 총천연색으로 된 도표, 지도, 다이어그램은 독보적입니다. 비록 독자들이 이 책이 제공하는 모든 해석에 동의할 수는 없겠지만, 독자들은 서론과 논문, 주석이 공정하며, 높은 수준의 전통적인 해석을 학문적으로 대표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존 H. 월튼(휘튼대학 및 대학원 구약학 교수)

훌륭한 저자들이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특히 천연색 지도와 삽화 등의 시각자료가 인상 깊습니다.
- 래리 허테이도(에딘버러대학교 신학대학원장, 신약성서언어학 교수)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기 원하는 사람에게 한 권의 책만 소개할 수 있다면, 나는 주저 없이 ESV 스터디 바이블을 추천할 것입니다. 우리는 크루(Cru) 선교사들에게 성경 해석 방법을 가르칠 때 ESV 스터디 바이블을 교재로 사용합니다. ESV 스터디 바이블은 모든 성도가 한 권씩 꼭 소장해야 할 책입니다.
- 키이스 존슨(크루 국내 신학교육 본부장)